▲ 김범송 본지 칼럼니스트/ 흑룡강신문 논설위원/재한동포문인협회 해외이사
[서울=동북아신문]최근 중국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추진되고 있는 ‘혁명’이 있다.그것이 바로 2018년 양회(兩會)에서 화제가 되었고,대표들의 관심사가 된 ‘화장실 혁명’이다.중국정부의 당면과제는 ‘빈곤퇴치’이다.농촌과 농민의 빈곤 탈출 여부를 가늠하는 평가 기준이 바로 ‘작은 화장실’을 개선, 큰 민생문제인‘화장실 개혁’이다. 21세기 ‘화장실 혁명’은 미상불 빈부격차와 도농(都農)격차를 줄이는 ‘중요한혁명’이 될 것이다.

‘화장실 혁명’은사회주의신농촌을본격적으로 건설하는 중국의 현 시점에서,농촌의 변화와 농민생활의 변화를 상징한다.또 이는 민생 개선과 중국인의 문명수준 제고,관광업의 추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과거에는 중국인 특유의 ‘화장실 문화’와 농촌의 재래식 화장실인 변소(便所)에는 불결한 위생상태로 악명이 높았다. 중국인의 화장실과 변소는 ‘낙후한 이미지’로 간주됐다. 1990년대 내가 한국에서 유학할 때,한국 언론들이 심심찮게 중국의 변소와 ‘화장실 문화’를가십거리로 거론하던 일들이 지금도 나의 뇌리에서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그 시절,중국을 관광한 해외유람객들이 귀국 후에다루던 화제가 바로 악명 높은 중국의 ‘화장실 문화’였다.

중국의 낙후된 이미지를 개선하고 관광업 추진을 취지로,몇 년 전부터 중국여유국은 전국 각지의 관광지 화장실을 대폭 수선해왔다. 즉 국가적 프로젝트로 진행된 ‘화장실 혁명’이 이젠 농촌에까지 파급되었으며,드디어 의사일정에 올랐다.바람직한 현상이다. 한편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계기로, 북경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화장실 변혁’이 소리없이 진행됐다.그러나 전국적인 ‘변소 혁명’과 문명한 화장실 문화가 자리매김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중국인들은 모름지기 한국인의 ‘화장실 문화’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몇 년 전, 연변자치주를 방문했던 시진핑 국가주석이 ‘화장실 개조’을 민생문제로서 언급한바 있다. 당시 현지 조선족 언론들이 이를 ‘중요한 뉴스’로 취급했다.‘작은 화장실이 큰 민생’이라면서 조선족 언론들은 필묵을 아끼지 않았다. 2015년 7월16일, 화룡시 광동촌을 찾은 시진핑 주석은 ‘새농촌 건설의 일환’으로‘화장실 혁명’의 중요성과 절박성을 강조했다.그는 농민들이 신식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기본적인 공공서비스가 농촌에 집중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즉 ‘화장실 개조’는 농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는 민생문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지시했다.오늘날 조선족 농촌마을에는 초가집이 사라졌고,벽돌집과 기와집이 ‘농촌의 변화’를과시하고 있다.이젠 재래식 화장실(便所)를 개선할 차례다.

광동촌 농민들은 신식 화장실의‘좋은 점’은 이렇게 말했다....요즘처럼 추운 겨울에수세식 화장실이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다.집안에 화장실이 있으니, 출입이 어려운 노인들에게 너무 편하고 좋다.또 겨울이면, 화장실 출입이 힘들어 걱정하던 일도 이젠 옛말이 되었다는 것이다.대개 농촌에서 태어나서 자란 사람들은 재래식 화장실, 변소의 위생상태나 사용의 불편함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따라서 농촌의 ‘화장실 혁명’은 ‘새농촌 건설’을 상징하는 중대한 개혁이 될 것이다.이 또한 ‘작은 화장실’이 ‘큰 민생’으로 불리는 이유이다.

현재 중국정부는 매년 천 만 명의 빈곤호를구제하고 있다.그만큼 중국정부의 ‘빈곤 퇴치’의 결심이 크다는 얘기다.이는 미증유의 기적이다.가난 구제는 나라도 못 한다고 했으나,그것은 옛말이다. 농촌이 변화되고 농민들이 잘 살아야 진정한 샤오캉(小康)사회가 된다.또 농민들이 도시생활을 부럽게 하지 않으려면,무엇보다‘화장실 변혁’이 이뤄져야 한다.

‘화장실 개조’는 민생과 직결되는 중차대한 대사로 간주된다.그러나 이를 근거로,농민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안겨서는 안 될 것이다.지방정부와 농촌간부들의 결심과 실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지방정부가 중앙의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해 자금을 마련해주는 것이 농민들의 부담을 줄이는 최고의 방책이다.농촌의 ‘화장실 개선’을 지방정부와 촌 간부의 실적으로 책정하고,정부의 주요 책임자가 감독해야 효과적일 수 있다.또 농촌의 ‘화장실 개혁’은 지방 특유의 민속문화 견학과 농촌 관광 추진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정부가 추진하는‘화장실 혁명’은 국민성 개조와 국민들의 의식변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자고로, 화장실과 ‘화장실문화’는 그 나라의 국민자질과 문명정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변소문제’는 결코 한 개인이나 가족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다.외국인들이 관광을 통해 중국문화를 들여다보는 ‘창구’이다.한편 ‘화장실 혁명’이 성공하려면,국가적인 지원정책과지방정부의 추진력,농민들의 참여와 의식변화가 동반돼야 할 것이다.

‘화장실 혁명’은새농촌 건설의 이정표,샤오캉 실현의 시금석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